Lifove Story

온타리오 주 차량 번호판 온라인 갱신 본문

Lifove in Canada

온타리오 주 차량 번호판 온라인 갱신

Lifove 2015. 10. 17. 09:18

내가 거주하는 온타리오 주에서는 차량 번호판 스티커를 1년 혹은 2년에 한 번 갱신 해야 한다. 비용은 일년 기준 108불 정도였다. 과거에는 온타리오 주 사무소(Service Ontario)에 직접 방문하여 갱신했나 본데, 언제부터 가능했는진 모르지만 요즘은 온라인으로 차량 번호판 유효기간 스티커(Car Licence Plate Sticker)를 갱신할 수 있다고 한다. 차량번호판 유효기간 만료는 등록자의 생일달이 된다. 10월에 차를 처음 등록했지만, 내 생일인 12월이 스티커 만료여서, 10월 달에 갱신 신청 우편물을 받았다. 대충 아래와 같이 생겼다.



처음에는 사무소가서 갱신해야겠거니 했는데, 신청서 뒷면을 보니,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는게 아닌가!



바로 사이트에 접속을 했다. http://serviceontario.ca/renewsticker



첫화면을 요약하자면,

(1) 온라인으로 스티커 갱신하면 정말 쉽다.

(2) 6달 전 부터, 스티커 만료 날짜 11:59PM까지 갱신 신청이 가능하다고 시간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줌

(3) 갱신을 위해 필요한 것은, 운전면허번호, 신용 혹은 직불카드, 자동차 보험회사 이름과  보험 Policy 번호, 자동차 총 주행 거리, 자동차 검사 확인 번호, Drive Clean 6자리 번호 등이다. (자동차 검사 확인 번호, Drive Clean 6자리 번호등은 온타리오 주 사무소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굳이 필요가 없다. 나는 아마 최근에 검사를 마친 차를 등록을 한 것이라, 차 검사를 다시할 필요가 없었던 것 같다.)

(4) 10분 이면 갱신을 완료할 수 있다.


"Renew your licence plate sticker now"라는 버튼을 누르고 필요한 정보를 다 입력하면, 크레딧 카드 결재가 가능하다. 우리 나라 처럼 인증서 같은거 필요 없어, 정말 편리하게 자동차 번호판 스티커를 온라인으로 갱신할 수 있었다.


온라인 갱신 후 갱신 스티커들이 있는 우편물이 며칠내에 배달된다. 오른쪽 위에 DEC 16이라고 적힌 스티커는 차량번호판 오른쪽 위 귀퉁이에 붙여야 하고, 중간데 ONT DEC 2016이라고 적힌 종이 스티커는 차량등록증 뒤에 하나 붙여야 한다. 하얀 종이 스티커는 두장이 나오는데 하나는 스페어 인 것 같다.



스티커를 붙이기 위해 자동차의 뒷 번호판을 떼어왔다. 설명을 보면 실온에서 스티커를 붙여야 잘 붙는다는 조언이 있어서, 집에 들고와서 작업을 했다.


 

기존 스티커는 손톱으로 떼어낸 다음 천천히 떼어내면 어렵지 않게 제거할 수 있다. 그런데, 스티커가 약해서 그런지 중간에 뚝뚝하고 끊어진다. 어떤 분들은 이 스티커 위에 새 스티커를 덧붙이시는 분도 있다는데, 날씨가 추운 겨울에 덕지덕지 붙인게 너덜너덜해서 떨어질까봐 기존의 스티커를 떼어 냈다.



그리고 표면을 잘 닦은 후, 새로운 스티커 부착!



스티커가 상온에서 잘 달라붙게 손으로 잘 문질러주고, 몇 분 실내에 놔둔 후 차에 다시 붙였다.


함께 우편물에 온 종이 스티커는 차량 등록증 뒤에 붙이고 차량안 글로브 박스에 함께 넣어 두었다.



이상으로 차량번호판 온라인 갱신 끝!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