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ove Story

Dolby Atmos 홈시어터 구성을 위해 알아야 할 정보들 본문

Lifove Home Theater

Dolby Atmos 홈시어터 구성을 위해 알아야 할 정보들

Lifove 2016. 12. 7. 03:50

Dolby Atmos는 홈시어터 구성의 기본인 다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을 뛰어 넘는 새로운 기술이다. 돌비가 몇 년 전에 개발을 했고, 웬만한 리시버에서 Dolby Atmos를 지원해준다. 여기 저기서 자료를 찾아보고 궁금했던 점을 정리해 본다. 또, 이미 5.1 채널 시스템이 있다면, 어떻게 Dolby Atmos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여러가지 방법들을 함께 고민해 보았다.


돌비에서 제공하는 한국어로 정리된 소개글(다운로드, 원문)과 FAQ (다운로드)에 관련정보가 자세히 나와있고, 내 사족을 추가하였다. 리시버 및 스피커 출력, 홈시어터 장비 스펙 이해 등등, 기본적인 홈시어터 구축을 위해 알아야 할 정보들은 http://lifove.tistory.com/64을 참조


(1) 기존 다채널 서라운드 시스템과 어떻게 다른건가?

Dolby Atmos는 공간에서 소리를 듣는 경험(3D aural experience)이 가능하도록 만든 사운드 기술이다. 기존 다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은, 채널별로 나와야 할 사운드를 지정해서 나오게 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Atmos는 하나의 소리를 (예를 들어 아기가 우는 소리나 헬리콥터 소리 등을) 소리 객체(Audio object)로 다루어서, 소리 객체가 공간에서 어떻게 이동을 하는지를 모델링을 해서 녹음을 하는 방식이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의 What is Dolby Atmos?항목 참고) Dolby Atmos는 머리 위로 날아가는 헬리콥터 소리의 표현(오버헤드 사운드)이 가능하다.


하지만, 다채널 서라운드 시스템과 Dolby Atmos가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 가라는 질문에, 분명하게 Yes라고 답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관련해서 통찰력이 있는 글이 있어서 링크 "가정용 돌비 엣모스에 대한 변론"을 남겨둔다.


(2) 홈시어터에서 Atmos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소리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서, 머리 위(Overhead)에서 소리를 낼 수 있는 스피커가 필요하다. 그리고 기존의 5.1 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에 더해서 오버헤드 스피커들을 연결을 가능하게 해주는 AV리시버가 필요하다. 5.1채널 시스템에 오버헤드 스피커가 2개가 추가 되면 5.1.2 이런식으로 표현이 된다. [위성스피커].[우퍼].[오버헤드 스피커]. 그래서 Dolby Atmos를 지원하는 홈시어터 리시버는 7.1채널 이상이다.


(3) 오버헤드 스피커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

오버헤드 스피커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천장 스피커(Ceiling speaker)위로 향하는 스피커(Upward-firing speaker) 나눌 수 있다. 천장 스피커는 말 그대로 천장에 스피커를 설치해서 위에서 나는 소리를 구현한다. 하지만, 천장에 스피커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은 번거럽기도 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일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홈시어터용 Dolby Atmos에서는 위로 향하는 스피커로 천장 스피커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술을 포함하였다.


출처: 데논 온라인 메뉴얼


그림과 같이 위로 향하는 스피커 원리는 소리를 천장에 반사시켜서 위에서 들리는 것 처럼 효과를 내는 방식이다. 위로 향하는 스피커는 프론트 스피커에 얹어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듈형 스피커프론트 스피커와 위로 향하는 스피커가 함께 일체형 이렇게 두 종류가 있다. 모듈형 제품의 경우는 기존의 홈시어터 프론트 스피커나 리어 스피커의 위에 얹기만 하면 쉽게 구축할 수 있다. 그래서, 기존 홈시어터 사용자의 경우 Dolby Atmos를 지원하는 리시버만 있다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Dolby Atmos를 구현을 할 수 있다. FAQ상에서는 위로 향하는 스피커로도 Dolby Atmos를 훌륭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좋은 기술을 개발했다지만, 아무래도 제대로 Dolby Atmos구현하려면 천장 스피커를 설치하는게 권장된다고 한다.


- 위로 향하는 스피커가 프론트 스피커에 함께 달려 있는 온쿄의 Dolby Atmos 지원 일체형 홈시어터: [링크]


- 채널 구성 별 스피커 설치 돌비 공식 가이드(한글): [링크


(4) Dolby Atmos 지원 홈시어터를 구축해도 영화가 Dolby Atmos를 안지원해 주면 소용이 없는 것 아닌가?

그렇다. Dolby Atmos를 지원하는 영화를 재생해야, Dolby Atmos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다. Dolby Atmos를 지원하는 매체는 블루레이와  Netfix와 같은 특정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있다. 모든 블루레이 영화와 스트리밍 서비스가 Dolby Atmos가 되는 것은 아니고, 실제 영화가 Dolby Atmos로 마스터링이 돼야 한다. Dolby 홈페이지에 Atmos로 작업된 영화의 목록 [보기]들이 있다. 사실 블루레이는 Dolby® TrueHD 기술을 지원하고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는 Dolby Digital Plus™를 사용한다. 하지만 Dolby는 Dolby® TrueHD와 Dolby Digital Plus™를 통해서 Dolby Atmos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을 하였기 때문에, Dolby Atmos를 지원하는 리시버가 있으면, Atmos소리 재생이 가능한 것이다.


Dolby Atmos를 지원하는 영화가 제한이 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Dolby Atmos를 지원하지 않은 영화의 소리 재생은 의미가 없는 것일까? 아니다. Dolby Atmos 홈시어터는 기본적으로 모든 스테레오, 5.1 또는 7.1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다. Dolby만의 특별한 알고리즘 기술을 통해 지원하지 않는 영화도 오버헤드 스피커 등 새로운 시스템의 기능을 완전히 사용할 수 있도록 채널 기반 신호를 자동으로 조정해준다. 실제 Atmos만큼의 소리는 아니겠지만, 일반 서라운드 다채널 시스템 보다는 실감나며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한다.


(5) Dolby Atmos 구현을 위한 몇 가지 시나리오

- Dolby Atmos 지원하는 7.1 채널 AV 리시버 + 5.1 채널 스피커 + 위로 향하는 스피커 모듈 2개


Denon AVR-S920W


위 그림은 Dolby Atmos를 지원하는 데논의 7.1 채널 리시버중 제일 저렴한 모델인  AVR-S920W의 뒷판이다. SURROUND BACK R/L을 위로 향하는 스피커 연결에 사용하면 된다. 아래 그림처럼 설치되는 것이다. FDL과 FDR이 위로 향하는 스피커 모듈이다. 위로 향하는 스피커 모듈을 SL과 SR에 얹을 수도 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아래와 같이 다양한 설치 시나리오를 생각할 수 있다.

- Dolby Atmos 지원하는 7.1 채널 AV 리시버 + 5.1 채널 스피커 + 천장 스피커 모듈 2개

천장 스피커 2개 설치한 그림.


- Dolby Atmos 지원하는 7.1 채널 AV 리시버 + 5.1.2 채널 스피커 (오버헤드 스피커는 위로 향하는 스피커)

- Dolby Atmos 지원하는 7.1 채널 AV 리시버 + 5.1.2 채널 스피커 (오버헤드 스피커는 천장 스피커)

- Dolby Atmos 지원하는 9.1 채널 AV 리시버 + 5.1.4 채널 스피커 (오버헤드 스피커는  위로 향하는 스피커)

- Dolby Atmos 지원하는 9.1 채널 AV 리시버 + 5.1.4 채널 스피커 (오버헤드 스피커는 천장 스피커)

Dolby Atmos 지원하는 11.1 채널 AV 리시버 + 7.1.4 채널 스피커 (오버헤드 스피커는 천장 스피커) 등등등


dvdprime.donga.com에 나온 구축 사례들: [링크]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공감을 눌러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