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ove Story

HTC Sensation 루팅하기 본문

Lifove IT

HTC Sensation 루팅하기

Lifove 2013. 7. 22. 12:39

오래 전에 SK통해 출시된 HTC Sensation을 루팅을 해서 잘 사용을 하고 있다.

루팅을 하게 되면, 제조사에서 제공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대신에, 여러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수정하고 최적화한 수정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국내 국외의 능력있는 개발자들이, 제조사의 원래 운영체제의 한계를 수정하고 개선하여서 만든 운영체제를 커스텀 롬이라고 한다. 커스텀 롬은 아무래도, 다양한 개발자가 자신의 구미에 맞게 개발하고 수정하기 때문에, 기기마다 종류가 다양하고, 기존 제조사 롬을 업그레이드 한 롬 부터, 구글의 오픈소스 롬에 기반하여 개발된 롬 등등 다양한 커스텀 롬들이 있다.

HTC Sensation 롬은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htcsensationroms.com/

나는 Albinoman887님이 개발한 CM10.1 AOSP 4.2.2 젤리빈 롬을 사용하고 있는데, 반응 속도 터치 속도 등이 빠르고 군더더기 없는 롬이다. 음악에 관심이 많은 나로서는 DSP라고 mp3플레이에서의 음장효과도 사용할 수 있어 적절한 선택이 아니었나 싶다. 하지만 센스UI는 지원하지 않는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post.php?p=37121632)

혹시, 기존 제조사의 롬을 유지하고 최적화된 성능을 경험하고 싶으면, Android Revolution HD롬이 적당하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post.php?p=14191938) 제조사 롬을 수정하고 최적화 하였기 때문에, 당연히 센스 UI도 사용할 수 있고, 속도도 빠르다. 하지만, 여전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라, 젤리빈 보다는 속도가 느리다.

센스UI가 아쉽지 않다면, Albinoman887님의 롬을 추천하고 싶다. 처음에 롬을 설치하고 속도 개선이 나처름 둔한사람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빠르다.

루팅이란 용어는, 유닉스 계열에서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를 의미하는 root에서 온 것 같다. 안드로이드도, 유닉스 기반의 스마트폰을 위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root권한을 얻게 되면, 스마트폰의 포맷하고 새로운 운영체제롬을 설치한다든지, 관리자 권한으로만 할 수 있는 다양한 명령들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root권한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폰이 작동이 안되어서 벽돌이 될 수 있고, 여러가지 오작동과 문제를 수반할 수 있기 때문에, 루팅한 폰에 대해서는  AS를 해주지 않는다. 아마 일종의 해킹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과실로, 회사의 입장에서는 수리할 책임이 없는게 당연하지 싶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이 대세이다 보니, 루팅이라 그러면, 그냥 스마트폰에 커스텀을 사용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절차로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가 되는 것 같다.

아무튼, 대략의 루팅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S-OFF안하고 HTC Sensation 루팅하기. (hboot 1.27 그리고 S-ON상태에서 HTC Sensation 루팅하기)

  1. 개인 데이터 백업. SD 메모리 등
  2. HTC 홈페이지를 통한 루팅
  3. S-OFF vs. S-ON
  4. Recovery 프로그램 설치
  5. 커스텀 롬 설치하기
본 과정들은,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p=25593366 영문으로 된 이 곳을 참고해서 정리한 것이다.
(이 블로그 글은 단순 참고용이며, 모든 HTC Sensation에 적용되는 것도 아니고, 잘못된 정보도 있을 수 있으니, 선택적으로 필요한 정보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루팅하다 폰이 벽돌이 되는 것은 루팅 당사자 개인의 책임입니다.)

1. 개인 데이터 백업
구글 계정과 연동해서 전화번호가 저장이 되어 있을 경우, 연락처의 백업이 따로 필요 없음.
각 어플의 데이터 백업을 각 어플의 백업기능으로 백업을 해야 함.
나의 경우는  SD카드 전체를 PC에 복사했음.

2. HTC 홈페이지를 통한 루팅.
HTC 개발자 "Unlock Bootloader" 가서, 기기 선택하고, "Begin Unlock Bootloader"버튼 눌러서 설명나온 대로 진행하면, 루팅된 기기로 만들 수 있음. (http://www.htcdev.com/bootloader/)

3. S-OFF vs. S-ON
S-OFF는 완전히 루팅을 하는 건데,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즉 S-ON 상태에서도, 커스텀 롬 설치가 가능하다.
HTC 폰들중 대부분의 어느 영역까지 루팅이 가능하느냐에 따라, 보안의 강도를 여러 단계로 나누는 것 같다. HTC홈페이지를 통한 루팅으로는, 커스텀 롬 설치를 위한 최소한의 권한을 준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 이 상태를 표현을 하자면,  Unlocked bootloader +  S-ON의 상태라고 보면 되겠다. S-ON상태에서는 사실상 HTC가 특별히 막아놓은 부분은 여전히 수정할 수 없는 상태이고, S-OFF를 하면, 해당 부분 모두를 접근해서 수정할 권한이 생기는 것이다. 사실 내가 가지고 있는 Sensation은 루팅할 당시 hboot 버전이 1.27로 높아서 S-OFF를 할 수 있는 기술이 없었다. 그래서, 지금 여전히 S-ON인데, 커스텀 롬을 설치하는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S-OFF하지 않아도 커스텀 롬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S-OFF를 할려고 하면,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아, 문제라면 문제일까? 아무튼 내가 참고한 핵심 테크닉은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1472298 이곳에 나온, S-ON and hboot 1.27의 2번 항목이다.

4. Recovery 프로그램 (4EXT) 설치 (Flashing a recovery)
리커버리 프로그램은, 쉽게 말하면,예전 윈도우가 부팅이 안될 때, F8을 눌러서 안전모드로 들어 갔었는데, 이 안전모드 혹은 최근에 나오는 노트북들이 가지고 있는, 복구기능을 담당하는 프로그램 쯤으로 생각을 하면 될 것 같다. 그러니까 안드로이드도 이런 복구모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데, 많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복구모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ClockworkMode라는게 있는데, 우리가 설치할 것은, 4EXT라는 복구모드 프로그램이다. 일단 HTC Sensation에서는 복구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폰이 꺼진 상태에서, 볼륨키 아래 버튼을 누른채로 전원을 키면, 부팅메뉴들을 볼 수가 있다. 거기에 Recovery라는 메뉴가 있는가 있는데, 내가 어떤 Recovery프로그램을 설치했느냐에 따라 해당 복구모드가 뜨게 된다.

5. 커스텀 롬 설치하기
복구모드가 잘 설치가 됐으면, 커스텀 롬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다운받은 롬의 zip파일을 복구모드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자세한 한글말 설명은 나중에 시간날 때 추가로 업데이트 해야할 것 같아, 세부적인 절차를 알고 싶으신 분은, 영문 자료 참고하시길;;;;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p=25593366)






반응형

'Lifove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미니 라우터 영문 MiWiFi 앱과 호환 펌웨어  (0) 2015.04.30
논문 읽기 최고의 타블렛 Nexus 7 2013  (0) 2015.04.29
Wamo 게임패드 설정하기  (0) 2014.01.07
NEXUS 5 HDR+기능  (0) 2013.11.21
360도 파노라마  (0) 2013.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