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ove Story

샤오미 미니 라우터에 외장 하드연결하기 = NAS 본문

Lifove IT

샤오미 미니 라우터에 외장 하드연결하기 = NAS

Lifove 2015.05.02 13:12

네트워크와 대용량 스토리지가 발달하면서, NAS (Network Attached Storage)를 홈네트워크 안에 설치하여, 영화파일들을 저장해 두고, 언제 어디서든 내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혹은 PC로 영화감상을 할 수 있게 하거나, 백업 장비로도 사용하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공유기 만드는 회사가 USB로 외장하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공유기를 생산하거나, NAS회사가 NAS와 공유기 일체형 제품을 만들기도 하는 것 같다.


샤오미 미니 라우터는 USB2.0 포트를 지원해서,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NAS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 2만원대 공유기에서 찾아보기 힘든 기능이다. 802.11ac, 듀얼밴드를 지원하고 USB로 외장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공유기의 가격은 5만원 정도는 줘야 구매할 수 있는 것 같다. 비싼 이유는, 보통 유선 포트가 기가비트를 지원 한다거나 안테나가 더 많기 때문이다. 샤오미 미니 라우터는 저렴한 가격에 꼭 필요한 기능들로만 구성을 해서 가격을 낮출 수 있었던게 아닐까 싶다.  802.11ac, 듀얼밴드를 지원하지만, 유선은 100Mbps이고, USB는 2.0을 지원한다. 하지만 이 정도의 사양으로도 인터넷을 사용하고,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 목적으로 NAS를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


샤오미 미니 라우터 USB포트를 통해 NAS를 만드는 법은 정말 간단하다. 외장하드를 샤오미 미니 라우터와 연결 후 설정을 도와주는 MiWiFi 혹은 Mi Router앱만 있으면 된다. 외장하드는 FAT32/NTFS/exFAT으로 포맷된 장비들만 지원한다.


Nexus 5 | 1/30sec | ISO-320


이전 포스팅에서 처럼 http://lifove.tistory.com/19 나는 영문 번역된 Mi Router앱과 펌웨어를 사용한다. 외장하드를 라우터와 연결 후 거기에서 Files 메뉴를 선택을 하면, 장비가 인식이 되고, 그 다음에 외장 하드의 디렉터리/파일 목록들을 볼 수 있고, 동영상 파일을 클릭하면, 스마트폰의 MX 플레이어와 같은 동영상 앱을 통해 바로 재생이 가능하다. 그리고 놀라운 점은 이 앱을 통해, 집 밖에서도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속도 때문에 바로 재생은 안되지만, 다운로드는 가능하다. 추가 설정 없이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해 집 밖에서 급하게 파일을 다운로드 해야할 경우, 유용한 기능이다.


그런데, 사실 이 것 만으로는 약간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보통 외국 영화를 볼 때, 자막도 같이 나와야 하는데, Mi Router앱으로는 같은 디렉터리에 있는 자막 파일을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Samba와 같은 네트워크 공유 드라이브 방식으로 연결이 되어야 하는데, 다행히, 샤오미 미니 라우터 플러그 인 중 Samba 플러그인이 존재 한다. Samba 플러그인은 외장하드가 연결되어 있을 때만 나온다.



Samba 플러그인을 클릭해서 켜준 다음, Devices 메뉴로 가서 Samba 공유 드라이브를 접속하고 싶은 장비를 선택한 다음 Router Hard Drive Access 옵션 켜주면 옵션이 켜진 기기에서만 Samba 공유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로그인이나 이런거 필요없다.


다음으로 Samba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 File manager앱이 필요하다. ES 파일 탐색기(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strongs.android.pop)자동으로 공유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검색하는 기능이 있어서, 추가 설정 없이 Samba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을 할 수 있게 해준다.



ES 파일 탐색기를 실행 후 Network 메뉴로 가서 위에 그림에 나온 Scan버튼을 누르면, Samba 공유 서버가 나온다. 나의 경우는 LIFOVE. 검색된 Samba공유 드라이브로 들어가서 원하는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면, MX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동영상 파일과 같은 이름의 자막파일이 있으면 바로 자막과 함께 동영상을 재생해 준다.


앞에 플러그인 목록 그림에 보면 사진백업 (Back up Photos) 플러그인이 있다. 그러니까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의 특정 폴더를 지정해 놓으면, 샤오미 미니 라우터에 접속을 할 때 마다 새로운 사진들을 라우터에 연결된 외장하드에 자동으로 백업을 시켜준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1) 2만원 대 샤오미 미니 라우터와 외장 하드를 이용하여, NAS를 구축해 보았다. 설정이 쉽고 간단하다.

(2) Samba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영화 재생시 자막도 함께 나오게 사용할 수 있다.

(3)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의 사진을 자동으로 NAS에 저장이 되게 할 수 있는 플러그인도 있다.

(4) MiWiFi 앱이나 Mi Router 앱을 통해서는 집 밖에서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7 Comments
  • SONYLOVE 2015.05.02 13:53 신고 이제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티비나 핸드폰으로 각종 데이터를 가져다 쓸수 있겠네요.
    꽤 쓸모가 많을꺼 같아요.
  • Lifove 2015.05.02 14:14 신고 네 그렇죠. PC나 전문 NAS장비는 팬소음 크고 공간도 차지하는데, 간단하게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만 해서 쓸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한 것 같아요 :)
  • YunGun 2015.11.22 17:30 신고 저도 샤오미 라우터를 쓰고는 잇지만 말씀하신 기본 방법대로 하더라도 외부 와이파이를 통해서는 접속은 되지만 동영상의 재생 및 다운로드는 안되던데요.. 전용앱을 통해서도 그렇고, ES파일탐색기를 통해서도 그렇구요..
  • Lifove 2015.11.22 22:12 신고 혹시 다운로드 실행하는 장비에 대해 Router hdd driver access 옵션을 키셨는지요? 그리고 외부에서는 전용앱으로 다운로드만 가능합니다. ES는 Samba기능 설정 후 샤오미 라우터 WiFi에 직접 연결했을 경우에 다운로드 가능하구요. 혹시 모르니 설정을 다시 확인해 보세요.
  • YunGun 2015.11.22 22:19 신고 네 그것도 다 켰죠. 근데 이게 저만의 문제가 아니라 샤오미 라우터 사용하시는 분들 다수의 문제라서.. 예를들어 동영상을 재생하려한다고 했을 때 전용앱으로 해당 동영상 눌렀을 때 다운이 0%~1% 이상으로 올라가지도 않고 계속 그 상태라.. 이게 저 뿐만 아니라 네이버 샤오미 스토리 카페에서 외부접속이 안된다는 것을 확인했구요. 근데 이 글을 보고 된다고 하시니 어떻게 됐는지 신기해서 덧글로 질문을 남겼습니다.
  • Lifove 2015.11.22 22:20 신고 네 저도 댓글보고 다시 해봤는데, 외부에서 다운로드 잘 받아졌습니다. 외부라 es로는 사용 못하고, 전용앱으로만 사용했구요. 참고로, 저는 영문앱 지원이 가능한 펌웨어와 영문 mi router앱을 썼구요. 펌웨어 관련 포스팅이 따로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런데 그게 원인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 YunGun 2015.11.22 22:51 신고 작성자님 펌웨어가 영문버전이라고 하신 글은 앞서 봣거든요..
    저도 그래서 그거 때매 그런가하고 의심하기는 했는데.
    설마 정말 그게 차이라면... 흠 =_=;;;
    샤오미.. 참 반성해야겠네요.
    지금 카페에선 다 샤오미 공홈에서 받은 중문원판으로 다 사용중이라.. 현재 외부 접속이 잘되시는 작성자님과의 차이가 있다면 영문판이라는 것? 정도 밖에 없겠네요.
  • Lifove 2015.11.23 00:40 신고 그렇군요. 중문판이 오리지널이라 더 작동 잘 되야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나보군요? 아무래도 싼제품이라 신뢰도가 낮나 봅니다. 우리집은 adsl을 사용해서 업로드 속도가 빨라야 50KB/S정도 밖에 안나옵니다. 외부에서 mi wifi앱으로 2기가 영화 1%받는데 약 7분정도 걸린다는 말인데, 사용하는 인터넷에 따라 속도 문제도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개인적인 경험으론 USB 메모리 스틱을 연결했을시 작동이 잘 안되는 경험은 있습니다. 초기 스캐닝도 시간이 많이 걸리구요.
  • YunGun 2015.11.23 17:37 신고 제가 샤오미 라우터만 3개(2세대 1TB / 라우터 미니 / 청춘판(저장장치없어서 해당안됨)라서 오늘 영문 펌웨어 글보고 시도해봤는데요.

    라우터 미니로 시도해봤습니다만... 영문 펌웨어라지만 중문으로 나오고, 어플도 중문으로 나오네요; 그리고 역시 안되네요.. ㅎㅎ.. 이걸로봐선 펌웨어 문제도 아니었던듯 싶네요.

    그래서 FTP 접속 열어서 파일 재생, 다운로드, 업로드 하니까 외부에서도 잘되네요 ㅎㅎ;
  • Lifove 2015.11.25 03:16 신고 아, 미니 라우터에서 ftp올리는게 가능한가요? 플러그인이 있는 거에요? 아니면 2세대 1TB에서의 ftp를 말씀하시는 건지요...샤오미 미니에 OpenWRT 올려서 ftp사용하는 사례는 http://masachi.tistory.com/302 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덕분에 여기서 의견 주고 받은게 이 포스팅 보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많이 될듯 하네요 :)
  • YunGun 2015.11.25 03:36 신고 펌웨어를 갈지 않고도 2세대 1테라 라우터처럼 샤오미 라우터 홈피에서 오픈ssh를 저장장치에 받아서 미니 라우터에 설치후 분리하고, 다른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거기에 Putty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ssh 사용자명과 암호를 입력 후 로그인해서 vsFTPd라는 걸 설치하여 21번 포트를 열어주는 방법으로 외부아이피를 사용하여 FTP 접속운용가능 합니다. 요약해서 말하면 대략 이렇네요 ㅎ
  • Lifove 2015.11.25 07:32 신고 그렇군요, YunGun님 블로그에 관련 포스팅 준비하시는 것 같은데, 나중에 괜찮으시면, 트랙백 걸어주세요 :)
  • 키창 2016.05.07 11:26 신고 샤오미공유기와이파이망 외의 환경에서 PC접속은안되는건가요?
  • Lifove 2016.05.07 11:36 신고 외부에서 망내에 있는 다른 PC접속은 잘 됩니다. 대신 port forwarding 등 추가 설정이 필요할거에요.
  • 키창 2016.05.07 11:37 신고 샤오미망외의 PC에서도된다는말씀이신가요?
  • Lifove 2016.05.07 11:41 신고 아 NAS 접속 이야기 하시는 건가요? 잘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키창 2016.05.07 11:42 신고 네 nas요 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