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ove Story

샤오미 미니 라우터에 외장 하드연결하기 = NAS 본문

Lifove IT

샤오미 미니 라우터에 외장 하드연결하기 = NAS

Lifove 2015. 5. 2. 13:12

네트워크와 대용량 스토리지가 발달하면서, NAS (Network Attached Storage)를 홈네트워크 안에 설치하여, 영화파일들을 저장해 두고, 언제 어디서든 내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혹은 PC로 영화감상을 할 수 있게 하거나, 백업 장비로도 사용하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공유기 만드는 회사가 USB로 외장하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공유기를 생산하거나, NAS회사가 NAS와 공유기 일체형 제품을 만들기도 하는 것 같다.


샤오미 미니 라우터는 USB2.0 포트를 지원해서,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NAS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 2만원대 공유기에서 찾아보기 힘든 기능이다. 802.11ac, 듀얼밴드를 지원하고 USB로 외장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공유기의 가격은 5만원 정도는 줘야 구매할 수 있는 것 같다. 비싼 이유는, 보통 유선 포트가 기가비트를 지원 한다거나 안테나가 더 많기 때문이다. 샤오미 미니 라우터는 저렴한 가격에 꼭 필요한 기능들로만 구성을 해서 가격을 낮출 수 있었던게 아닐까 싶다.  802.11ac, 듀얼밴드를 지원하지만, 유선은 100Mbps이고, USB는 2.0을 지원한다. 하지만 이 정도의 사양으로도 인터넷을 사용하고,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 목적으로 NAS를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


샤오미 미니 라우터 USB포트를 통해 NAS를 만드는 법은 정말 간단하다. 외장하드를 샤오미 미니 라우터와 연결 후 설정을 도와주는 MiWiFi 혹은 Mi Router앱만 있으면 된다. 외장하드는 FAT32/NTFS/exFAT으로 포맷된 장비들만 지원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처럼 http://lifove.tistory.com/19 나는 영문 번역된 Mi Router앱과 펌웨어를 사용한다. 외장하드를 라우터와 연결 후 거기에서 Files 메뉴를 선택을 하면, 장비가 인식이 되고, 그 다음에 외장 하드의 디렉터리/파일 목록들을 볼 수 있고, 동영상 파일을 클릭하면, 스마트폰의 MX 플레이어와 같은 동영상 앱을 통해 바로 재생이 가능하다. 그리고 놀라운 점은 이 앱을 통해, 집 밖에서도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속도 때문에 바로 재생은 안되지만, 다운로드는 가능하다. 추가 설정 없이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해 집 밖에서 급하게 파일을 다운로드 해야할 경우, 유용한 기능이다.


그런데, 사실 이 것 만으로는 약간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보통 외국 영화를 볼 때, 자막도 같이 나와야 하는데, Mi Router앱으로는 같은 디렉터리에 있는 자막 파일을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Samba와 같은 네트워크 공유 드라이브 방식으로 연결이 되어야 하는데, 다행히, 샤오미 미니 라우터 플러그 인 중 Samba 플러그인이 존재 한다. Samba 플러그인은 외장하드가 연결되어 있을 때만 나온다.



Samba 플러그인을 클릭해서 켜준 다음, Devices 메뉴로 가서 Samba 공유 드라이브를 접속하고 싶은 장비를 선택한 다음 Router Hard Drive Access 옵션 켜주면 옵션이 켜진 기기에서만 Samba 공유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로그인이나 이런거 필요없다.


다음으로 Samba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 File manager앱이 필요하다. ES 파일 탐색기(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strongs.android.pop)자동으로 공유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검색하는 기능이 있어서, 추가 설정 없이 Samba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을 할 수 있게 해준다.



ES 파일 탐색기를 실행 후 Network 메뉴로 가서 위에 그림에 나온 Scan버튼을 누르면, Samba 공유 서버가 나온다. 나의 경우는 LIFOVE. 검색된 Samba공유 드라이브로 들어가서 원하는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면, MX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동영상 파일과 같은 이름의 자막파일이 있으면 바로 자막과 함께 동영상을 재생해 준다.


앞에 플러그인 목록 그림에 보면 사진백업 (Back up Photos) 플러그인이 있다. 그러니까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의 특정 폴더를 지정해 놓으면, 샤오미 미니 라우터에 접속을 할 때 마다 새로운 사진들을 라우터에 연결된 외장하드에 자동으로 백업을 시켜준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1) 2만원 대 샤오미 미니 라우터와 외장 하드를 이용하여, NAS를 구축해 보았다. 설정이 쉽고 간단하다.

(2) Samba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영화 재생시 자막도 함께 나오게 사용할 수 있다.

(3)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의 사진을 자동으로 NAS에 저장이 되게 할 수 있는 플러그인도 있다.

(4) MiWiFi 앱이나 Mi Router 앱을 통해서는 집 밖에서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