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ove Story

구글 Photos 사진자동분류 검색 본문

Lifove IT

구글 Photos 사진자동분류 검색

Lifove 2015. 6. 6. 13:26

최근에 업데이트된 구글 Photos앱에 막강한 검색 기능이 생겼다. 바로 사진 앱을 실행한 후 오른쪽 아래 돋보기 아이컨 모양의 검색 버튼을 누르면, 장소, 사물 등 주제 별로 사진들을 자동으로 분류 해주는 기능이다. 사실 사진 검색 자체가 쉽지가 않았는데, 자동으로 사진에 카테고리를 할당해 주고, 그 카테고리 안에서 사진을 찾아 볼 수 있어서, 찾고 싶은 사진을 주제별로 금방 찾을 수 있게 해주었다. 


아래 사진은 검색 버튼을 누른 후 나온 화면인데, 사진을 찍은 장소별로, 또 Things, 그러니까 사물이나 주제 별로 사진을 구분해 주었다. 나의 경우는, 하늘 사진, 음식 사진, 꽃 사진, 일몰 사진 등등이 구분이 되어 있었다.



일몰 (Sunset) 사진을 들어가 보니, 정말로 전에 찍었던 모든 일몰 사진들을 날짜 별로 볼 수 있었다. 이렇게 편리할 수가...



이렇게 자동으로 사진을 분류 해줄 수 있는 막강한 기능을 가능하게 한 것은, 머신러닝에 기반을 둔 기술 같다. 그러니까, 구글 플러스나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사진과 함께 올린 엄청난 양의 태그 정보를 이용하여, 비슷한 사진을 자동으로 분류 해준 것이 아닐까 싶다. 역시 대중의 힘은 막강하다. 사진 앱의 주제별 사진 자동 분류는 대중의 힘, 즉 'Crowdsourcing'을 잘 활용한 기술로 생각된다.


앞으로도 Crowdsourcing을 통한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기대해 본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반응형